다음 학년도 교육과정 작성을 위해서는 기초설문지를 교사, 학생, 학부모로부터 수합하여 분석된 자료를 반영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종이로 된 설문지를 각 피설문자에게 배부한 뒤 이를 수합하여 통계처리를 하게 됩니다. 36학급을 기준으로 교직원 설문지는 약 50여매, 학생들의 설문지는 약 1,000여매 정도나 됩니다.
수합된 설문지 중 학생설문지의 분석 과정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학급담임선생님이 약 30명의 설문지를 학급에서 통계처리를 합니다. 이렇게 분석된 학급통계는 다시 학년부장에게 넘어가고 학년부장은 더욱 큰 수와 씨름한 뒤 이를 학교 연구부장에게 넘깁니다. 학년별 통계가 수합된 학교연구부장은 최종적으로 분석한 뒤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 작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통계 처리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일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설문지를 수합하고 통계 처리하는 업무들이 상당수가 존재합니다. 이런 업무의 특성상 창의적이기보다는 단순 반복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서 과감한 업무경감 혹은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글문서 도구 중 설문지를 제작하고 이에 응답한 피설문자의 통계처리를 자동으로 해주는 구글 양식(Form)이라는 도구를 활용하면 쉽게 업무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1. 설문지 접속 사이트를 교내 메신져로 전송
2. 웹 또는 스마트폰에서 설문지에 응답
3. 설문분석 결과 확인하기(자동 통계처리)
※ 교사에게는 메신져를 통하여 설문에 참여하게 하며, 학생에게는 컴퓨터실을 이용하여 설문에 참여하게 하면 좋습니다. 학부모의 경우는 웹 사이트의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설문지가 더욱 나을 수 있습니다.
4. 구글 드라이브_양식 따라해보기
http://gensmartwork.tistory.com/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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