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의 특성에 맞추어 규칙을 정하고,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형태로 적용하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학급에서 일어난 일을 학급 규칙으로 해결하기 위해 교사 위주로 규칙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고, 만든 규칙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데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규칙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아이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하여 규칙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교사의 통제 위주로 규칙을 형성하면 아이들의 공감대를 사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학생 위주로 규칙을 제정하면 교사의 잔소리는 줄어들기 어렵습니다.

 

 

  법사랑 사이버랜드 사이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학급의 규칙을 참고하여 학급 헌법(규칙)을 만들고, 클래스123 어플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1. 법사랑 사이버랜드 이용 학급 헌법(규칙) 만들기

http://cyberland.lawnorder.go.kr/

법사랑 사이버랜드 - 체험 법세상 탭

함께하는 법 - 우리 헌법 만들기

 

우리헌법만들기 - 온라인헌법만들기, 공모전(헌법액자신청), 헌법게시판

가정헌법, 학급헌법 만들기 선택(정해진 것들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필요시 추가하여 사용 가능)

 

공모전에 올리면 결과와 관계없이 법무부 인증 액자로 만들어서 보내줍니다.

 

다른 학급, 가정의 헌법을 참고하고 싶으면 헌법게시판을 보면 우수 작품을 포함하여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2. 클래스 123(Class123) 어플 이용 학급 규칙 점검하기

  클래스 123(IOS, 안드로이드, PC모두 호환) 어플을 이용하여 만든 규칙을 객관적으로 적용하고 누적할 수 있습니다.

PC버전 : http://class123.ac

 

클래스 123에 교사, 학부모, 학생 중 교사로 가입하여 학급을 추가합니다. 교담 선생님일 경우에는 여러 학급을 만들어서 반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쑥쑥카드를 학급의 규칙에 맞게 추가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업을 시작하고 필요한 경우 학생의 아이콘을 체크하여 점검사항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기록한 내용은 날짜-시간-초까지 정확하게 남아있어 언제 규칙을 어겼고, 긍정적인 행동을 했는지 확인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를 초대하여 함께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기기에서의 활용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